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승인 신청/배너잘림 초간단 해결 방법

2020. 8. 27. 15:00정보의 세상/티스토리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승인 신청/배너잘림 초간단 해결 방법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해서 활동 중인 분들이 많을 것이다. 대표적인 티스토리 광고 모델로 '구글 애드센스'가 있지만 '애드 고시'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심사가 꽤나 까다로운 편이라 통과하기 어렵다.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 달쯤 됐는데, 호기롭게 이주 차에 구글 애드센스 심사를 넣었다가 보기 좋게 퇴짜를 맞았다. 아직은 시기상조였나 싶으면서도 솔직히 맥이 빠졌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던 찰나, 또 다른 티스토리 수익 광고 모델로 '카카오 애드핏'이란 게 있단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 네이버 블로그로 치자면 '애드 포스트'와 비슷하다고. 구글 애드센스만큼 수익률이 높진 않지만, 심사 장벽이 훨씬 낮아서 통과하기 쉽다는 말에 도전했고 결과는 하루 만에 통과.

많은 사람들의 추측 결과, 카카오 애드핏 심사 통과 기준은 보통 포스팅 하나 당 글자수 1000자 이상, 포스팅 개수 20개를 넘기기만 하면 대략 1~3일 안에 통과한다고 한다. 비록 카카오 애드핏이 구글 애드센스보다는 작은 수익원일 지라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지친 심신을 위로해 줄테니 신청해보도록 하자. 

▼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승인 신청 방법

카카오 애드핏 홈페이지

우선 인터넷 검색창에 '카카오 애드핏'을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카카오 애드핏은 카카오 계정(카카오톡 이메일 아이디)이 있어야만 로그인이 가능하다. 자신의 카카오 계정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치고 로그인을 한다. 

다음으로 필수약관에만 동의를 한 후, 개인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해준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신청과정

"우선 내 블로그를 광고매체로 등록하기"

카카오 애드핏 홈 상단 메뉴에 있는 [광고관리]-> [광고관리] 소메뉴를 클릭한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신청과정

[전체매체] 메뉴 바로 밑에 있는 [새 매체] 버튼을 클릭한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신청과정

매체등록을 위해 매체명에 '내 블로그 제목'을 기입하고, 매체유형은 'Web'으로 선택, 매체 고유값에 '내 블로그 주소'를 기입한 뒤 [광고단위 등록] 버튼을 누른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신청과정

"광고단위 등록을 통해 본격적으로 배너 달기"

방금 생성된 매체를 내 블로그로 선택하고, 광고단위명을 기입한 뒤 빈도수를 30초로 설정한다. 광고단위명은 본인이 알아보기 편한대로 적으면 되는데, 보통 어느 위치에 들어갈 배너인지 표시해두면 나중에 관리하기 편하다. 

배너 크기는 보통 pc전용이 728x90, 모바일 전용은 320x100, 사이드바 전용은 160x600이라고 한다. 필자가 시도해본 결과, 250x250크기나 300x250크기 배너는 모바일로 봤을때 정사각형이라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았다. 그래서 포스팅 상단과 하단에 배너를 얇고 길쭉하게 두기 위해 728x90 배너를 택했다.

다 선택했으면 하단에 [스크립트/SDK발급] 버튼을 누른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신청과정

광고단위 코드는 당장 신경쓸 필요 없다. 필요한 것은 그 밑에 스크립트 주소다. [스트립트 복사]을 눌러 복사한 뒤, 내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한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신청과정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관리]로 접속, 좌측 목록 가운데 '플러그 인' 메뉴를 클릭한다. 그 중에 '다음 애드핏(DaUm AdFit)' PC버전을 누른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신청과정

상단 or 하단 광고에서 원하는 배치를 선택한 후, 아까 복사했던 스트립트 주소를 빈 칸 안에 Ctrl+v로 붙여넣기 해준다. 사진상 잘렸으나 마지막으로 하단에 [변경사항 적용] 버튼을 누르면 완료.

내 포스팅에서 확인해보면 상하단에 등장한 배너가 보일 것이다. 배너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고 있다면 카카오 애드핏 심사 기간인 1~ 3일 후 정식 승인이 될 것이다. 그 전에는 시범 광고 정도로, 수익은 승인이 된 후에야 들어오기 시작한다. 

▼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배너잘림 현상 초간단 해결 방법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배너잘림 해결방법

사실 초반에 위 과정대로 배너를 달았더니 신경쓰이는 문제가 있었다. pc상으로 볼 땐 괜찮은데, 모바일 상으로 포스팅을 볼 때 배너잘림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pc전용 사이즈인 728x90 크기 배너가 모바일 상에서 호환이 잘 되지 않는 듯 했다. 그렇지만 앞서 말했듯이, 250x250 크기나 300x250 크기는 정사각형이라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사용하기 싫었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배너잘림 해결방법

해결해보고자 카카오 애드핏 홈에서 [광고관리->전체광고단위->새광고단위]를 통해 모바일 전용 사이즈인 320x100 배너를 새로 발급 받았다. 그 뒤 플러그인에서 '다음 애드핏 모바일' 버전으로 들어가 스크립트를 등록했는데 아무 변화가 없었다. 혹시 몰라서 '다음 애드핏 pc버전'에 등록했던 스크립트를 해지하고 모바일 버전만 등록했더니 이번엔 아예 광고가 뜨지 않았다. 티스토리 관리 어플에서는 배너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걸 보니 아무래도 어플 전용 배너인 듯 했다. 

어플이 아닌 모바일 검색으로 들어왔을 때, 배너잘림 현상없이 광고를 보기좋게 배치할 방법을 여러가지 시도해보다 결국 해결 방안을 찾았다.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배너잘림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플러그인 '다음 애드핏 pc버전'에 접속해 728x90 배너 자리에 모바일 배너 크기인 320x100 스크립트 코드를 기입하는 것. pc버전 상하단 광고에 728x90크기 코드만 넣을 수 있다는 안내 문구를 깔끔히 무시하고 적용시켜보자.

티스토리 광고 카카오 애드핏 배너잘림 해결방법

사진에서 보다시피 모바일 상에서 깔끔한 사이즈의 배너가 출력됨을 확인할 수 있다. 초반에 광고 배너잘림 현상을 해결하려고 다른 블로거 분들의 해결 방법을 찾아봤는데, 컴알못인 필자에게는 너무 어려웠다. 결과적으로 광고 배너잘림 간단 해결 방법을 찾았으니 다행이었다.

배너잘림 현상은 카카오 애드핏 심사 승인에 있어 탈락의 원인이라고도 하니 위 방법대로 해결하거나, 혹시 이것도 잘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마음 편하게 250x250 정사각형 크기의 배너를 달도록 하자.

하루만에 승인된 카카오 애드핏 광고

이렇게 한 뒤 8월 24일 오전 8시쯤 승인 신청해서 다음 날 25일 오전 10시 반 쯤에 승인 되었다. 그렇게 첫날 들어온 수익은 21원. 아주 소소한 금액이지만 블로그를 통해 수익이 들어오니 신기할 따름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모든 블로거 분들께 건투를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