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구글 애드워즈(애즈) 키워드 정하기]

2020. 7. 23. 18:56정보의 세상/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구글 애드워즈(애즈) 키워드 정하기]

블린이한테 너무 어려운 티스토리 블로그.

 

사실 거창하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이란 주제로 글을 작성하지만

이 포스팅을 쓰는 나조차 티스토리 블린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 경험이 2년 정도 있긴 하지만,

그것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오니 원점으로 돌아와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다.

그래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시, 체험단 활동을 통해 배운 것이 있다.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키워드'

 특히 포스팅 제목을 정할 때,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유효 키워드를 잘 잡는 것이

모든 블린이들의 공통적인 숙명이자 과제이다.

기껏 정성들여 쓴 포스팅을 아무도 봐주지 않는다면

그저 개인적인 일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닐 것이기 때문에-

 

이처럼 나같은 블린이들이 키워드를 정할 때 크나 큰 도움이 될만한 것이

바로 <구글 애드워즈>이다.

(요즘은 '구글 애즈'로 바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다수의 목적이

아무래도 '수익형 블로그' 이니 만큼

궁극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단가를 올릴 수 있는 키워드를 잡아야 한다.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유효 키워드 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I. 구글 애드워즈 가입하기

1.

구글 홈페이지(www.google.com)에 접속해서

검색창에 '구글 애드워즈'나 '구글 애즈'로 검색한다.

검색창 바로 밑에 뜨는 구글 애드워즈 코리아 공식 웹사이트를 클릭.

2.

구글 애드워즈 사이트

오른쪽 상단에서 <시작하기>를 누른다.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으면 로그인을 해야한다.

3.

그 다음에 뜨는 화면에서 고민하지 마라.

무언가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제일 밑에 있는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바로 클릭!

4.

그 다음에도 어떤 걸 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하단에 보이는 파란글씨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준다.

5.

이 화면 역시 정보를 수정할 필요 없이

기본 설정 그대로

바로 밑에 있는 <제출>을 클릭해준다.

한국에 있는 블로거라면 기본적으로 한국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다.

6.

이렇게 되면 구글 애드워즈 가입 절차가 끝났다.

다음으로 <캠페인 탐색>을 눌러

유효 키워드 검색을 위해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II. 구글 애드워즈 활용하기

1.

상단 오른쪽에 보이는 <도구 및 설정>을 먼저 클릭한 후,

다음으로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해 주자.

2.

<새 키워드 찾기><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두 가지가 뜬다.

첫번째 <새 키워드 찾기>는 '유효 키워드'를 찾을 때 쓸 수 있고

두번째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는 내 키워드의 실적을 예상할 수 있다.

우선 <새 키워드 찾기>를 눌러보자.

3. 

중앙에 있는 키워드 입력란에 관심있는 키워드를 입력한다.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최대 10개까지 입력할 수 있다.

그 다음에 하단에 있는 <실적 거두기>를 클릭한다.

4.

사용자 제공 키워드 아래에 있는 <키워드 아이디어>

구글 애드워즈에서 추천하는 키워드들이다.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의 높고 낮음 상태,

페이지 상단 노출 시 예상 최저 입찰가와 최고 입찰가가 뜬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일지라도

단가가 0으로 뜨는 키워드가 생각보다 많다';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벌 생각이 있다면 이를 참고해서

단가가 발생하는 키워드를 골라 제목에 적절하게 녹여내야 한다.

P.S- 키워드 끝이 '...' 줄임말로 보일 시,

상단에 키워드(관련성 기준) 옆에 작대기를 마우스로 잡아서 옆으로 늘림 됨

5.

키워드를 골랐으면 이제 예상 실적을 조회해보자.

다시 구글 애드워즈의 <도구 및 설정>으로 돌아가서

키워드 플래너의 두번째 목록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누른다.

6.

며칠 전에 skt 011에서 lg u+ 011 번호이동에 대한 포스팅을 한 관계로

예시를 들어 <011 번호이동> 키워드를 넣어보았다.

유효 키워드를 넣은 뒤 하단 <시작하기>를 눌러준다.

7.

마지막으로 노출수, 클릭률, 평균 CPC등 결과가 나온다.

이렇듯 구글 애드워즈 프로그램을 적절히 이용하며 공부하다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정하기에 대한 감이 조금씩 찾아올 것이다.

나 또한 티스토리 블린이로서,

공부할 거리가 산더미처럼 남아있다.

 

공부해서 알게 되는 것들은 정리할 겸, 나같은 초보자들에게 도움 될겸

앞으로도 티스토리에 꾸준히 포스팅 할 계획이다.